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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r Story

현대자동차 신형 제네시스 의문과 진실

by 오토드림스 2013. 10. 26.

신형 제네시스 의문과 진실

 

 

 

신형 제네시스 출시 관심에 맞물려.. 

관련 뉴스들이 범람합니다.. 똑같은 내용.. 똑같은 사실인데.. 신문사들만 다른 글들이 무려 30개씩.. 

인터넷 사이트에 매일.. 투척되고 있는 사실입니다.. 그럼.. 무비판적으로 고지고대로 받아들일 수는 없다

생각이 들며.. 기사들에 대해선..


한마디로.. 기사 걍 그대로 카피해서 알리는 수준이라 여기며.. 


쭈~욱 읽다가.. 나름.. 의심?사례.. 현대 홍보? 자료를 몇 가지.. 펌 해봤습니다.. .

비슷한 내용 수십건 중에서.. 단지 몇 가지만 선정 펌 해봤습니다.. 물론 비슷한 내용 계속 열거할 수 있지만..

자 그럼..


현대차 차체설계실 양희원 이사는 

“안전성 제고를 위해 전체 강판 중 초고장력 강판 비율을 

13.8%에서 51.5%로 대폭 높였다”며 “이는 BMW의 차량들보다도 높은 비율”이라고

 말했다.


아래는 위와 비슷하지만.. 다른 자동차 사이트 내용..


특히 초 고장력 강판을 51.5%나 적용하여 기존 제네시스의 초 고장력 강판비율의 13.8% 보다 4배 가까이 초 고장력 강판을 확대 적용한 것을 현대자동차 측은 내세우고 있다.



그럼 제가 한 번 반박해보겠습니다.. 


 



http://boronextrication.com/tag/uhss/page/2/


분명히 몇년 전에.. 기존 제네시스한테.. 초고장력강(UHSS-Ultra High Strength Steel)을 18.3% 적용했다는 자료가

있습니다..  

                  

근데 뜬끔없이.. 이제와서야.. 13.8% 적용해서.. 기존 제네시보다.. 4배 높였다니?? 이게 뭔 말입니까?? 

실상은 18.3% 에서 2.5배 정도 높혀서.. 개선했다고 표현해야됩니다..


즉.. 신차 개선 효과를 과장한 것 같습니다..


참고로.. 위 오렌지색 초록색 합쳐서.. 75%가 고장력강 포함 초고장력강판입니다.. 

이미지상 75%가 그리 많아 보이진 않습니다..



그 다음으로..



초 고장력 강판 확대 적용으로 차체강성이 높아지면서 충돌테스트 5개 모두 만점을 받은 것은 물론 최근 미국의 IIHS에서 실시하는  스몰 오버랩 테스트 에서도 Good 판정을 받았다고 한다.


양희원 이사는 “운전석 쪽에 집중적으로 충격을 가하는 미국 ‘스몰오버랩’ 충돌 실험에서도 탑승 공간을 무사히 지켜내 우수등급을 받았다”며 “이는 유럽의 경쟁 차들도 아직 인증받지 못한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양 이사는 “신형 제네시스는 스몰 오버랩 충돌 시험에서도 실내 에어백을 통해 승객의 상해 정도를 낮추고 탑승 공간만은 안전하게 확보함으로써 ‘우수(Good)’ 등급을 받았다”며 “이는 경쟁 상대인 유럽의 다른 차종들은 아직 인증받지 못한 것”이라고 말했다. 



위 내용은 같지만.. 각각 다른 신문사들 입니다.. 더 열거할 수 있지만.. 이 쯤에서 끊고..



근데 더 자세히.. 검색해보니.. 기존 제네시스도 IIHS에서 스몰오버랩 테스트 안했고.. 

신형 제네시스는 아직 미국 출시도 않하고.. 내년 북미 모터쇼에 우선 선을 보인다는 말이 있는데.. 

어찌 IIHS에 스몰오버랩 테스트에서 G등급을 벌써 받았을까요?? 


검색해보니..

덕택에 자체 충돌실험 결과 국내와 미국 기준 모두 별 다섯 개를 충족시켰다.


자체 충돌 테스트였네요^^ 꼭 진짜 정식 테스트 받아서 G(우수) 등급 받은 줄 알았음^^


참고로.. 기존 제네시스 IIHS 2009년형 초기형하고.. 추후 무릎 쪽 개선 이후 연식에 따라 안전등급이 다름..

IIHS에서 몇년씩 이전 생산 제네시스와 이후 제네시스 세부 안전등급이 따르다고 표기했었죠^^

안전하다 장담하지만.. 실제 테스트하면.. 어떻게 될 지 모른 다는 거죠..

참고로.. 지금 브레이크 관련으로 제네시스.. 리콜 중입니다..

 

또.. 현대가 신형 제네시스 언급하면서.. IIHS 스몰오버랩 자주 강조하는 것 보니.. 

기존 자사 차종들이 많이 안좋아 신경을 많이 쓴 듯 합니다^^..

스몰오버랩 테스트 때문에 그 부분 집중적으로 안전 신경쓰는 것은 좋으나.. 

자동차.. 스몰오버랩 테스트 하지 않을 때.. 아니 없을 때.. 

볼보, 혼다 차들은.. 전반적으로 차를 안전하게 만들다 보니.. 

추후.. 새로운 스몰오버랩 테스트 항목이 등장했으나.. 기존차로도 우수한 등급을 받아..

안전한 차종으로 판명 되었죠.. 

구형 스포티쥐(투싼)처럼.. 루프강성 테스트 즉 전복 테스트 후.. Poor(불량)이므로.. 스탬핑철 보강 등.. 

개선해서.. 신형 투싼(스푸티쥐)출시.. 루프강성 테스트 우수.. 근데.. 스몰오버랩 불량 위험..

이렇 듯.. 추후 개선도 중요하지만.. 테스트 등급 획득 목적으로.. 보강한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습니다..

안전테스트 대응 여부를 떠나서..

후방추돌, 트렁크 등.. 그 이외 부분..해당 부위? 안전테스트가 있든 없든.. 

전반적으로 보강 고려해서.. 안전한 차종을 만들었으면 좋겠다 싶음..

암튼.. 신형 제네시스.. IIHS 스몰오버랩 정식 테스트.. 하질 않았음..




또 바로 본인의 전글.. 보시믄.. 내용중에서.. 초고장력강 논란을 다루었죠^^ 확답은 못 냈으나..

초고장력 51.5%라면.. 아주 튼튼한 차이라고 생각하고.. 우선.. 전내용 중 아래 발췌.. 카피..

=

강 종류별로.. 인장강도 범위(range)가 다양하여.. 

일반적으로 대충.. 270 mpa 이상을 고장력강.. 700 mpa 이상을 초고장력강이라 부르지만..

더 정확히 분류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정확히.. 340mpa 이상이 고장력강이라 부르고.. 780 mpa이상을.. 초고장력강이라고 정의합니다..


국제 초경량 철강차체 연구그룹인 ULSAB(Ultra Light Steel Auto Body)에서는 

고장력강(HSS)을 항복강도1)(Yield Strength) 기준으로 210MPa ~ 550MPa, 

초고장력강은 항복강도가 550MPa 이상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를 인장강도2)(Tensile Strength)로 환산하면 스틸의 재질마다 상이할 수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고장력

강은 인장강도가 35kgf/mm2(약 340MPa) 이상, 초고장력강은 인장강도 80kgf/mm2(약 780MPa) 이상을 초고장력강으로 구분한다.

 

위와 같은 내용을 전글에서.. 언급했었죠.. 



근데 현대가 말하는 초고장력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차체 설계실 양휘원 이사는 좀 더 구체적인 수치들을 내놨다. 


그는 "60kg 이상의 초고장력 강판을 51.5%나 적용해 기존 모델보다 3.8배나 


높은 강성을 달성하고 구조용 접착제로 바디의 결합강성을 높였다"고 말했다. 


신형 제네시스에 사용된 강판이 현대제철에서 만든 전용 고초장력 강판이라는 


점도 강조가 됐다. 



특히, 현대제철에서 제네시스를 위해 특별히 제작한 초고장력 강판으로 

60㎏ 이상의 강판이 51.5% 적용되며 기존보다 3.8배 높은 강성을 이뤘다.


http://kman.tistory.com/150#.Umpe4XB7Kqk

http://cafe.daum.net/cst1365/QAAo/33?q=%BD%C5%C7%FC%20%C1%A6%B3%D7%BD%C3%BD%BA%2060kg

http://www.segye.com/content/html/2013/10/24/20131024005954.html?OutUrl=daum



결론적으로..

60kg = 인장강도 588 MPa.. 즉 현대는 588 Mpa 이상급을 초고장력강으로 보고.. 

신형 제네시스에 51.5% 초고장력강을 확대 적용했다고.. 표현한 것입니다.. 


또 초고장력강 인장강도 기준을 자체적으로 낮출수록.. 초고장력강 비율 %가 오를 수 밖에 없고..

또.. 요즘 자동차 강판 추세가.. 인장강도 향상 발전이 크고.. 저 낮춰진 기준으로 볼 땐.. 

그리 대단한 수치라 볼 수 없겠다고 생각이 드네요..

만일.. 초고장력 기준을 올리면.. 과연 51.5%에서.. 몇 %로 낮춰질지도 자못 궁금하기도 합니다^^


현대는 무척.. 어떤 수치에 민감한 것 같습니다.. 

현대가 늘 말하던 경쟁상대.. 벤츠, bm.. 만일 벤츠가 이런 식 발표했으면 어뗄쓸까? 생각합니다.. 

상상이 안가지만.. 벤츠가 글로벌 기업 답지 못했다고..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홍보 마케팅이냐.. 걍 말 장냔이냐는 알아서들.. 파악하시믄 되겠습니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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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아고라 goodlee 님의 글.."신형 제네시스 의문과 진실" 내용이 너무 좋아 퍼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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