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ck Heidfeld(독일)가 타는 머신의 핸들
1. Display 디스플레이를 보면 크게 4가지로 나누어 있다. 가운데는 기어를 의미하는데, 즉 3은 3단, 7은 7단. 가장 위의 LED는 RPM을 나타낸다. 오른쪽 왼쪽에 FIA라고 적혀져 있는 3개의 LED는 써킷에서 일어나고 있는 상황을 알려주는데, 색은 빨강,노랑, 파랑으로
예로, 빨간깃발( 경기중단), 노란깃발(위험, 속도내지 말 것, Safety Car의 등장) 그리고 파란색깃발( 뒤의 차를 보내줄 것) 등을 의미한다. 그리고 그안에 좌우에 있는 디스플레이는 파일럿과 Team 사이의 정보를 나타내 준다. (26참고)
2. N: Neutral 중립버튼으로 차가 중립이 되는데, 이는 매우 중요하다. 가장 많이 쓰일 때는 차가 미끄러워 Spin을 하게 될 경우 이 버튼을 누름으로 중립을 반드시 유지해야 하는데, 이는 F1머신이 시동이 꺼질 경우 다시 시동을 스스로 걸지 못하기 때문에 경기에서 Retire를 할 수 밖에 없다. 스스로 시동을 못거는 이유는 무게절감을 위해 모든 머신들은 엔진 스타터를 장착하고 있지 않다.
3. D Drink 버튼으로 중간 중간에 물을 마심으로 땀으로인해 몸에 수분이 너무 많이 빠지는 걸 방지한다. 한 경기당 보통 2,5리터의 수분이 레이서의 몸에서 빠져나간다. (특히 말레이지아, 바레인 등 더운 나라에서는 매우 중요하다) 이들의 체력 단련은 그 어느 운동 선수들보다 더 엄격하고, 강하다고 할 수 있다.
4. Pr Problem Button. 이 버튼을 누름으로 파일럿은 자기차에서 일어나는 문제점을 팀에게 바로 전달할 수 있다. ( 예로, 오일, 냉각수 누수) 그에 따라 팀은 Pitlane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지, 아님 파일럿 스스로 해결이 가능한지 등을 서로 논의한다.
5. Diag X Deactivate Sensor의 약자로 Sensor를 끌 수 있다. 이 버튼을 통해 원하는 센서를 키고 끌 수 있다. ( 온도 등) F1머신에 있는 센서만 100가지 넘는다..
6. BB Brake Balance의 약자로 브레이크 힘의 발란스를 알려 준다. 보통의 경우 머신의 앞축이 뒷축보다 브레이크의 힘이 더 쎄다. 그러나 이는 파일럿의 필요에 따라 조절 할 수 있다.
7. Ack Acknowledge 버튼은 Diag X 나 Diag Y 를 통한 작동을 확인시켜주는 버튼이다.
8. Box 특히 팀과의 무전교전이 고장났을 경우 이 버튼에 불이 들어오면, 다음 라운드에 Pitlane으로 들어오라는 신호이다. 이 버튼을 누르게 되면 파일럿은 이를 이해했고 지시를 따르겠다는 의미이다. Pitlane으로 진입할 경우, 이 버튼을 누르면 연료 마개가 열리는 등, Pitlane을 위한 준비를 한다.
9. BP Bite Point, 정지상태 때 쓰이는 버튼으로 클러치의 압력 포인트를 고정시켜 준다.
10. Diag Y (5번의 Diag X 참고 ) 머신안에는 센서가 100가지 넘게 있는데, 예로 가솔린의 상태,엔진 및 오일 온도, 타이어 압력상태, 타이어 온도, 엔진 온도 등을 나타낸다.
11. R Radio 즉 팀과 파일럿 간에 무전 교신을 허락한다. FIA는 모든 무선교신을 들을 수 있고, 팀과 파이럿 간에 비밀 교신은 금지다.
12. BO Boost버튼은 말 그대로 엔진으로부터 맥심멈의 파워를 끌어내기 위해 쓰는 것으로 한 써킷 당 7,6초 동안 최대 82마력까지 힘을 창출할 수있다. 지금은 Kers Power라 하여 4번 버튼 옆에 있다. 현재 전문가들은 여기서 쓰고 남아도는 힘을 다시 브레이크로 돌려 쓸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13. PL Pitlane으로 말 그대로 Pitlane에 진입했을 경우 속도 제한을 한다. 실제 경기에서는 80 km/h까지, 트레이닝에서는 60 km/h까지 작동되고 다시 누르면 원상태로 복귀되는데, 모르고 이 버튼을 안 누를 경우 차가 속도 위반을 해서, 나중에 벌금을 물거나, 경기시 자리를 빼앗기는 그런 불이익을 당한다. ( 라이코넨이 금년 바레인 트레이닝시 속도 위반으로 4,000유러의 벌금을 물었다)
14. Preload Differencial Lock을 정할 수 있다. Spin시 한쪽만 치우치게 하지 않고 한 바퀴만 그립이 있을 경우 발란스를 맞춰준다.
15. Entry 커브진입시 Differencial 을 정할 수 있다. 숫자가 낮을수록 부드럽게.
16. Exit 위에 같은 용도이나 커브에서 나올때 쓴다..
17. Cruise Cruise Control은 실 경기에서는 안쓰며, 테스트시에 일정속도로 차를 계속 달리게 해준다.
18. RPM Revolutions per Minute, 일분 당 도는 수. F1에서는 RPM이 19,000/분 으로 제한 되어 있다.
비교를 하자면 보통의 슈퍼카들의 RPM은 약 6000 에서 9000 정도로 F1머신과 비교하면 그 성능을 쉽게 알 수 있다.
19. TYRE 버튼을 통해 타이어의 지름을 측정하는데 이는 매우 중요하다. 버튼의 위치를 통해 날씨에 맞는 타이어를 씀으로써 최적화 할 수 있다
DRY 는 드라이 타이어 . INT RL 인터미디엇 타이어를 쓸 경우 그리고 XTR RL Extreme 타이어를 의미한다.
20. CLU Clutch의 약자로 클러치의 위치를 12군데서나 변경할 수 있다.
21. Fuel 연료의 혼합을 의한 버튼으로 경우에 따라 진하게 혹은 옅게 할 수 있다. 숫자가 낮을수록 파이럿은 경제적으로 경기를 할 수 있다.
22. Pedal 이는 악셀레이터의 거리와 엔진파워를 정한다.
23. 잭 핸들 뒤에 있는 이 잭은 기어를 높이고 ( 오른쪽) 낮추는데 쓰인다 ( 왼쪽)
24. 클러치 버튼 핸들의 끼고 빼는데 쓰이는 잭으로 클러치와 연결되어있다. 머신에 들어갈때는 핸들을 빼야만 해야 되고, 나올때 또한 핸들을 빼야지만 파일럿이 나올 수 있다
25. SC 경기의 첫 라운드와 사고나 악천후로 인해 Safety Car가 선두를 선경우에 필요한 버튼으로 이때는 추월이나 Pitlane이 허용되지 않는다.
26. +,- Display Button 이 버튼을 통해 자신의 위치, 순위, 라운드 시간 등을 알 수 있도록 디스플레이의 페이지를 넘기는 기능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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